대성엘텍

동사는 1979년 대성정밀로 설립됐다가 1999년 대성엘텍으로 상호변경하였으며, 199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카오디오, 앰프 등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합니다.

주요 고객인 현대모비스에 납품한 제품은 최종적으로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차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알파인에 납품한 제품은 일본 도요타, 미국 크라이슬러 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런 대성엘텍은 현재 매각 이슈가 있습니다.

원래대로면 최대주주 비율이 50%를 넘었지만 너무 높다고 판단한 세차례 블록딜로 지분을 차곡차곡 매각해서 249억원의 투자금을 회수했습니다.

매각을 압두고 이렇게 블록딜을 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 실현과 매각 협상과정에서 원매자들의 부담을 줄이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성엘텍에게 가장 많은 기대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바로 자율주행입니다.

대성엘텍은 2017년 산업통상자원부 2017년도 자율주행 자동차 핵심기술 개발 사업 국책 과제 주관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자율주행차 사고 데이터 저장장치(ADR)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DR데이터의 조작 및 무단 유출방지를 위한 보안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공동 참여 기관은 현대모비스, 세코닉스, 베라시스, 전자부품연구원등이 있습니다.

그럼 어디에 매각될 가능성이 있을까?

첫번째 애플입니다.

애플이 현재 2025년까지 애플카를 만든다고 선언한뒤로 여러 업체와 협력을 하려 하고 있지만 잘 되지않고 있는데요.

하지만 증시에서 핫한것은 사실입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인 애플과 뭔가를 한다고 하면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할 것은 분명합니다.

 

그런 대성엘텍은 애플로부터 커넥티드 관련 카플레이 인증을 획득했고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 인증도 받아놓았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현대모비스

현대그룹의 현대모비스는 올해 3조나 되는 금액을 M&A에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몇몇은 현대모비스등이 전략적투자자(SI)로 인수전에 참여할 가능성이 나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번째 만도

차량 부품업체인 만도는 2021년부터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의 배송차량에 자율주행 관련 핵심 부품인 첨단 운전자 시스템인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ADAS)을 공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도도 대성엘텍에 전략적투자자(SI)로 참여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네번째 삼성

가장 가능성이 희박한 삼성입니다.

사실 가장 희박하지만 왜 적었는지 말씀드리면 현재 삼성은 전장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6년도 이미 美 전장전문기업인 하만을 인수했습니다.

이 당시 인수 총액은 80억 달러로 거의 9조에 달하는 금액으로 인수했습니다. 이는 국내기업의 해외 M&A 최대 규모입니다.

하만은 커넥티드카와 오디오 분야 전문기업입니다.

이런 삼성의 하만이 이번에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스타트업을 인수했습니다.

인수한 회사는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 '사바리'(Savari)를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수 금액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V2X는 자동차가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과 모바일 기기, 도로 등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로, 신호등과 같은 교통 인프라와 전방 교통 상황 정보를 차량에 전달하는 자율주행차 인프라의 중요 요소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하만은 "센서 기술은 미래 이동 수단과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이라며 "사바리의 V2X 기술력이 하만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자동차 통신 기술을 한층 높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삼성은 국내기업을 M&A를 잘 하지 않기에 가능성이 희박하지만 가능성이 보이기에 적어보았습니다.

 

이러한 대성엘텍은 현재 매각에 시동을 걸었고 티저레터를 발송했다고합니다.

최대주주인 스틱인베스트먼트는 향후 회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략적투자자(SI)를 중점에 두고 매각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